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OS 기기 TV나 빔프로젝터 연결하기

by 제미타

큰 화면에서 제미타 시스템을 보기 위하여 TV나 빔프로젝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마트폰을 대화면에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미러링 케이블 또는 MHL케이블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OS는 종류가 다양하여 기기마다 다양한 연결방법이 있으므로 검색엔진을 통해 기기에 맞는 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명과 미러링 케이블, MHL케이블을 검색하면 여러가지가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노트3를 이용하시면 " 노트3 미러링케이블" 이렇게 검색하시면 호환되는 케이블들이 검색됩니다.

상품선택시 무선보다는 유선케이블을, 아이폰도 사용되는 겸용 케이블보다다는 안드로이드 전용 케이블을 구매하시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구매시 사용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주는 페이지가 있거나 구매시 매뉴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제품별 구매시 주의사항 **

-노트2~노트4, S4~S5 의 경우 MHL지원

-노트5~6, S6~S8의 경우 모바일 자체 MHL 지원이 되지 않아 화면을 캡춰해서 전송하는 방식으로 전송이 약간 느릴 수 있습니다.

-노트8, S9 이상 모델의 경우 C타입 미러링 케이블을 사용 가능

 

노트2 MHL케이블로 검색시 아래와 같은 상품이 검색됩니다. 제품은 대략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결은 아래와 같이 전원을 연결하고 스마트폰의 충전단자에 연결하과 TV나 빔프로젝터의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TV의 경우 HDMI단자에 바로 연결하면 되지만 빔프로젝터는 대부분 천장에 고정하여 사용하므로 연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빔프로젝터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고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노트북이나 PC에 연결된 단자를 빼서 스마트폰에 연결된 MHL케이블,미러링 케이블을  서로 연결시켜 주면 됩니다.

그러나 케이블의 두 단자가 서로 Male(수) 대 Male( tn)이라 서로 연결이 어려울 수도 있고 빔프로젝터는 RGB이고 MHL 케이블은 HDMI라 연결자체가 안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 2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젠더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빔프로젝터 단자가 HDMI이고 미러링 케이블도 HDMI Male(수) 단자형태 일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F/F (Female/Female, 암/암)구조로 되어 있어서 빔프로젝터의 단자와 NHL케이블의 단자를 연결시켜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두개의 케이블을 젠더를 이용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2) 빔프로젝터가 RGB 포트만 제공할 경우

(가) 사용하는 기기가 노트4이하, S5 이하(삼성스마트폰 기준)일 경우 전용  RGB MHL  케이블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MHL to RGB(VGA) 변환 컨버터, 케이블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형태입니다. 연결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나) 노트5, 갤럭시S6 (삼성 스마트폰 기준)이후 기종이거나 RGB MHL케이블을 지원하지 않는 기종일 경우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RGB 전용 MHL케이블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 컨버터와 젠더를 이용하면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에 맞는 MHL케이블이나 미러링 케이블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HDMI to RGB 컨버터를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설명했던 HDMI to HDMI F/F 젠더를 준비합니다.

HDMI to RGB 컨버터는 아래와 같은 제품입니다. 케이블형도 있고 일체형도 있습니다.

 

모든 케이블이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연결하면 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케이블과 컨버터 등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 PC)에 맞는 케이블과 컨버터, 젠더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TV나 빔프로젝터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검색사이트에 관련 정보를 검색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특이사항)

* 오래된 기종의 빔프로젝터의 경우 일부 스마트폰의 미러링케이블의 출력이 낮아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트북처럼 디스플레이 출력이 높은 제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PC (제미타몰 안드로이드 PC참조)나 아이폰등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겸용으로 미러링이 가능한 케이블의 경우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면서 많은 발열이 발생하면서 렉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일부 제품에 한하여 발생하는 경우이며 모든 제품이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댓글